본문바로가기

교육콘텐츠

역할극을 활용한 학교폭력예방교육 “롤(Role)”

  • 기관명 : 한국예술상담협동조합
  • 카테고리 : 기타활동
    인원수 : 1회 진행시 적정인원수 30 명
  • 담당자 : 김보나
    연락처 : 010-3799-9173
  • 목적 : ▪ 경험적 역할극을 통하여 학교폭력에 대한 실질적인 이해를 제공한다.
    ▪ 경험적 역할극을 통하여 타인의 입장이 되어 봄으로써 가해자, 피해자, 방관자의 입장을 공감하게 한다.
    ▪ 경험적 역할극을 통하여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높여 교육효과를 극대화 한다.
  • 대상 : 초,중
  • 프로그램 개요 : 경험적 역할극 체험
  • 세부내용
    교육콘텐츠 세부내용
    회차 제목 개요
    1회차 학교폭력 얼마나 알고 있니?(도임) • PPT를 활용한 이론 교육
    -학교폭력 유형별 특징설명 -사례로 적용 및 설명
    -소년법 절차 교육 -폭력에 관련된 마음자세교육
    2회차 몸으로 소통하기(활동1) •집단의 친밀감 및 신뢰감을 증진을 위한 협동놀이
    -고리풀기, 최면놀이, 진화게임
    •역할놀이 배우기: 조각놀이, 조각 만들기
    -연상단어로 연결하여 조각을 만들기
    예) 화장실 > 담배 > 때리다 > 무섭다, 불안하다 등
    -조각의 제목, 상황(이야기), 감정 설명하기
    -조각시연: 각자의 대사를 순서대로 말하기(가해자>피해자>방관자)
    3회차 마음으로 소통하기(활동2) •스토리텔링을 이용한 이야기 구성 및 역할연습
    -학교폭력 연상단어 찾기
    -정해진 장소 안에서 순서와 상관없이 나열하여 스토리 만들기
    -팀 리더의 주도하에 제목, 대사를 정하고 스토리 쓰기
    •이야기 시연(시연→ 탐색→ 재구성→ 재 시연)
    -한 팀씩 나와 조각 표현해보기
    -다른 팀의 소감을 듣고 난 후 격려의 박수를 치고 조각시 연을 마치기
    -다음 팀도 반복하여 진행하기
    4회차 소통하고 공감하기(마무리) •빈 의자 역할극
    -빈 의자에 피해자, 가해자, 방관자가 색 천을 두르고 서로 마주하기
    -의자 하나, 하나를 가리키며 가해자, 피해자, 방관자가 되기 전
    줄 수 있는 도움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기
    •포스트잇 마음선물하기
    -잠시 빈 의자를 보고 생각할 수 있는 시간 갖기
    -가해자, 피해자, 방관자가 되기 전 해줄 수 있는 말이나 선물을
    그림이나 글로 적어 각자 원하는 의자에 붙임
    •축복의 샤워
    -가해자 역할을 맡은 학생부터 피해자, 방관자 순으로 축복의 샤워를
    통해 각자의 역할에서 벗어나도록 돕기
  • 소요예산
    교육콘텐츠 소요예산
    지출항목 금액 산출내역
    강사비 4800000 주강사 2,800,000 : 1 × 35,000원 × 40시간 × 2회 = 2,800,000 (40학급기준)
    보조강사 2,000,000 : 1 × 25,000원 × 40시간 × 2회 = 2,000,000 (40학급기준)
    재료비 200000 문구류 백업 1,000원 × 40개반 = 40,000원
    문구류 포스트잇 1,000원 × 40개반 = 40,000원
    문구류 A4용지 2,500매 약 25,000원
    문구류 유성매직 12색 7,000원 × 10개 = 70,000원
    색깔 천 묶음 약 8,000원 × 3개 = 24,000원
  • 첨부파일

수정 삭제 목록

Copyright(c) 2016 sedaemun-gu office. All rights reserved.